news

LUXI kakaomobility

카카오모빌리티,
카풀 스타트업 ‘럭시’ 인수

February 20, 2018 / 정새롬 기자

DXP LLC는 럭시의 자문역할을 수행하여 본건딜의 성공적 완료를 도울수 있었습니다. 기존에 세무 대리 자문을 하던 회사였어서 더욱 DXP LLC에 의미 있는 Deal이었습니다. 하기는 본건 기사 전문 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대표 정주환)는 14일 승차 공유(카풀) 스타트업 ‘럭시(대표 최바다)’의 지분 100%를 252억 원에 인수해 자회사 편입을 한다고 밝혔다. 카풀을 택시 서비스의 보완 수단으로 활용한다는 목표다.

럭시는 2014년 7월 모바일 콘텐츠 업체 ‘다날’ 출신 멤버들이 주축이 돼 창업한 스타트업이다.

엑셀러레이팅 조직인 네오플라이의 지원을 통해 2016년 8월 서비스를 출시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럭시 인수는 택시 서비스를 보완하는 측면에서 이루어졌다. 지난해 12월 기준 카카오 T 가입자는 1,700만명을 돌파했다. 일 최대 카카오 T택시 호출수는 240만건에 달하는 등 모바일 택시 호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다만 택시 공급은 한정돼 있기 때문에 연말 연시・출퇴근・심야 시간대나 도심・번화가 등 특정 시간대와 장소에서 택시 호출 수요가 급증할 때 택시를 잡기 어려운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한 예로 지난해 12월 18일 카카오 T 택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국 기준 오전 8시부터 한시간 동안 발생한 카카오 T 택시 호출은 약 23만건에 달한 반면, 당시 배차 가능한 택시(운행중 택시 제외)는 약 2만 6,000대 수준이었다. 호출의 80% 이상이 공급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풀 서비스를 택시 수요 공급 불일치 문제와 이용자 불편함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카풀 서비스를 관련 법 내에서 택시 수요가 많은 특정 시간대에 한해 택시를 보완하는 용도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럭시와 협력을 시작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이해 관계자, 업계 종사자, 이용자 의견 등도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럭시에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쌓아온 인프라와 노하우를 공유하는 등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카카오모빌리티 정주환 대표는 “럭시는 이동하는 모든 순간을 더 빠르고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들어가고자 하는 카카오모빌리티의 비전을 깊이 이해하고 공감하는 파트너”라며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 T의 지속 성장과 종사자 수익 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고 밝혔다. 럭시 최바다 대표는 “카카오모빌리티와 같은 훌륭한 파트너와 함께 할 수 있어 큰 기쁨과 자부심을 느낀다”며 “럭시는 안전하고 쾌적한 카풀 문화를 정착시켜 대중 교통 영역을 보완하고 환경 문제를 해결 하고자 하는 목표로 멋진 서비스를 만들어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모빌리티는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 카카오 T의 성장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준비 중이다. 현재 운영 중인 택시, 대리운전, 주차, 내비게이션 외에도 다양한 이동 영역으로의 사업 확장을 검토하고 있다. 카카오 T 주차 제휴처 확대, 카카오내비 기능 고도화 등을 통해 지금의 성장세를 견고하게 유지해 나간다는 목표다.

특히 올 상반기 중 카카오 T 택시에 기업 업무용 서비스와 카카오페이 결제를 도입하고 유료 서비스를 검토하는 등 택시 영역에서의 신규 수요를 창출하고 그에 따른 회원 수익 개선도 기대하고 있다. 실제 카카오 택시 첫 출시 후 1년간 택시 기사회원의 연 수입은 13% 이상 증가한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DXP X 아이엠스쿨

‘알림장 1위' 아이엠컴퍼니
매각자문 성사

September 1, 2017 / 유하늘 기자

DXP는 아이엠컴퍼니의 매각자문용역을 아래와 같이 성공리에 수행하였습니다. NHN엔터, '알림장 1위' 아이엠컴퍼니 100억원에 인수 영문 뉴스 음성지원 서비스 듣기본문듣기 설정 A16면1단| 기사입력 2017-08-31 19:43 기사원문 [ 유하늘 기자 ] NHN엔터테인먼트가 교육 스타트업(초기 벤처기업) 아이엠컴퍼니를 인수한다.

NHN엔터는 아이엠컴퍼니 인수를 마무리짓고 사업 협력을 위한 조율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31일 발표했다. 인수 금액은 100억원 안팎으로 추정된다.

아이엠컴퍼니는 국내 1위 모바일 알림장 서비스 ‘아이엠스쿨’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알림장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연동해 발송한다.

방과 후 프로그램이나 학부모와 아이가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판매하며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다. 2011년 7월 당시 KAIST에 재학 중이던 정인모 대표가 창업했다.

이번 인수는 학부모층을 대상으로 NHN엔터의 간편결제 서비스 ‘페이코’ 사용 기반을 확대하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유하늘 기자 skyu@hankyung.com

DXP X TMON

티켓몬스터의 조세불복 자문

January 17, 2017 / DXP

DXP는 2011년 티켓몬스터의 articleving social, inc와의 M&A과정에서 납부한 양도소득세 중 과다하게 납부, 추장된 세금 총 40억원에 대하여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세무서 경정청구 및 조세심판원 불복절차를 걸쳐 승소하여 전액 환급하는 자문을 수행하여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DXP X buzzvill

버즈빌의 미국 1위 잠금화면광고 업체 슬라이드조이 인수자문 수행

January 17, 2017 / DXP

DXP는 잠금화면 광고 플랫폼 버즈빌(buzzvill)이 본격적인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 미국의 1위 사업자 ‘슬라이드조이(Sarticlede joy)’를 인수하는 Crossborder M&A Deal에서 양사 및 Seller 주주들의 Tax leakage 를 최소화 위해 Deal structure에 대한 자문을 미국의 Andersontax와 공동자문하였으며 그외 Buyside 회계실사 및 BOK 신고대리를 수행하였습니다. 관련 기사: http://platum.kr/archives/73110

DXP X Yellow Shopping Media

이스트쿤스트의 YSM 매각자문 성공적으로 수행

September 18, 2016 / DXP

이 기사는 2016년 08월 17일 16:06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옐로쇼핑미디어(YSM)가 최근 패션·전자상거래 관련 업체 4곳을 계열사로 편입하며 몸집을 키웠다. 올해 상반기 동안 총 85억 원의 투자를 유치한 YSM의 계열사 팀그레이프의 사업 다각화 추진을 위한 지분취득으로 보인다.

17일 옐로모바일이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제출한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회사의 중간지주사인 YSM은 지난 7월1일 아이템홀릭, 봉자샵, 어썸브랜드(구 이스트쿤스트), 씨앤에스트레이딩 등을 계열사로 편입시켰다. 이들 업체 대부분은 소호(SOHO) 쇼핑몰 연합체인 팀그레이프와 이미 협업을 진행하고 있었다.

이로써 옐로쇼핑미디어는 이번에 추가된 4곳의 계열사와 함께 정글피플, 블루웹, 플레이오토, 와이에스엠피, 위드크로스, 팀그레이프, Yellomobile SEA, PriceArea 등 총 12개의 자회사와 손자회사를 보유하게 됐다.

4곳 모두 지분 100%를 취득했으며, 장부상 나타난 인수대금은 128억 8600만 원에 이른다. 인수대금 납입 방식은 공개되지 않았다.

옐로모바일은 지금까지 주로 지분교환 방식으로 계열사 수를 늘려왔지만, 이번 인수 과정에서는 지분교환보다는 인수대금 대부분이 현금으로 지급됐을 가능성이 크다. 옐로모바일과 계열사의 기업가치가 최근 몇 년 간 급격히 높아지면서 기존 피인수 업체들 간 지분 보유에 있어서 형평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템홀릭은 2011년 무역 및 인터넷 유통 관련 사업으로 시작해 현재 여성의류 유통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확장하며 성장중인 업체다. 봉자샵은 아이템 홀릭이 운영하고 있는 여성의류 전문 온·오프라인 쇼핑몰이다. 또 아이템홀릭은 워터스포츠 브랜드인 '메르시엘(merciel)'도 보유하고 있다.

2010년 설립된 어썸브랜드는 이스트쿤스트코리아가 최근 이름을 바꾼 패션·의류업체다. 데님 전문 의류 브랜드인 '이스트쿤스트', '스완진', '스탠진' 등을 보유 하고 있는 업체로, 지난해 매출 42억 5000만 원을 기록했다. 씨앤에스트레이딩은 의류 수출 전문 업체로 2012년 설립됐다.

옐로모바일 관계자는 "전략성장을 위한 사업다각화를 목적으로 해당 업체들에 대한 지분인수 및 사업양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설명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DXP X Yanolja

호텔나우의 야놀자
매각자문 성공적으로 수행

July 19, 2016 / 정새롬 기자

숙박 O2O 기업 ‘야놀자‘가 호텔 당일 예약 서비스 기업 ‘호텔나우’를 인수하고 호텔·리조트 부문으로 영역을 넓혔다.현재 모텔·펜션·게스트하우스 예약 부문에서 업계 1위를 달리고 있는 야놀자는 호텔 나우와 손을 잡으며 현재 데일리호텔이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호텔 부문에서도 확고한 우위를 점하기 노력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번 인수를 통해 야놀자는 숙박 제휴점수 총 9,500개를 확보하게 됐다. 향후 두 기업이 그려나갈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야놀자 김종윤 부대표와 호텔나우 김가영 대표, 이번 인수합병을 이끈 성종훈 회계사를 만나 직접 이야기를 들어봤다.

왼쪽 야놀자 김종윤 부대표, 오른쪽 김가영 호텔나우 대표

두 회사 모두 이번 인수합병의 계기와 목적이 있을거다. 각자의 입장은 어땠나.

야놀자 김종윤 부대표(이하 야놀자) : 먼저 야놀자는 모텔, 펜션, 게스트하우스 등 여러 숙박 O2O 분야에서 1등이다. 호텔 예약 분야에서도 우위를 점하고 싶었다. 그래서 호텔나우 김가영 대표에게 만나자고 먼저 제의했다. 만나서 이야기 하다보니 앞으로 바라보는 미래나 비전 면에서 일치하는 부분이 많더라. 그것을 확인하고 인수합병을 진행했다.

호텔나우는 호텔 예약 부분의 1등 기업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텔나우를 인수하기로 선택한 이유는 뭔가.

야놀자 : 말한대로 몇 개 업체가 꽤 큰 규모의 투자를 받고, 연예인을 광고 모델로 기용하는 등 마케팅에 돈을 쏟아부었다. 결과적으로는 업계 1위가 되긴 했다. 성장해나가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수익 구조를 들여다보면 아주 열악하다. 호텔나우의 가장 큰 장점은, 무리한 마케팅을 하지 않고도 업계 2위 수준을 지키고 있다는 점이다. 호텔나우는 2천여 개 호텔, 리조트와 제휴를 맺고 있다. 업계 최고 규모다. 덕분에 큰 광고 없이도 손익분기점(BEP)을 넘기고 있는 회사다. 현재 이 업계에서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다. 결국 호텔나우가 좋은 물건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보여주는 방식에 있어서도 영리한 기업이라고 판단했다. 결국 부족한 것은 고객이다. 그 고객이 우리에게 있었다. 두 기업 간의 시너지가 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호텔나우에게는 어떤 니즈가 있었나.

호텔나우 김가영 대표(이하 호텔나우) : 우리는 투자 유치를 진행하고 있던 중이었다. 어떻게 하면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을 것인가가 우리의 가장 큰 고민 이었다. 타사 마냥 단순히 마케팅에 자금을 쏟아부어서 고객을 유치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다. 야놀자를 만나고 나서 놀란 것은, 생각했던 것보다 오프라인 사업 쪽이 훨씬 더 탄탄한 기업이라는 점이었다. 매력적이었다. 무엇보다 우리가 계획하고 있었던 호텔 객실 관리 시스템의 기술적 보완이라던지, 중국인 고객 확대 부분을 이미 고민하고, 해결책도 가지고 있더라. 고객 수 확보는 물론 앞으로의 비전을 함께 해나갈 수 있을거라 봤다.

유진회계법인의 성종훈 회계사가 이번 인수합병을 이끌었다고 들었다.
각 기업에게도 중요한 사안인만큼, 중간에서 딜을 이끄는 사람을 선택하는 것에 있어서도 신중했을 것 같은데.

야놀자 : 성종훈 회계사의 역할이 아주 중요했다. 인수합병의 경우 중간에서 조율하는 사람이 두 비즈니스를 얼마만큼 이해하고 있는가가 아주 중요하다. 성종훈 회계사는 진행 과정 중의 IR에 다 들어와서 하고 있는 사업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었다. 어떻게 보면 중간 조율자 역할이라기보다는 컨설턴트 역할을 해주었다.

호텔나우 : 우리는 사업 초기부터 기장부터 시작해 세금 문제까지 많은 법적 부분에서 성종훈 회계사의 도움을 받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조직에 대한 이해도도 높았을 것이다.

성종훈 회계사

성종훈 회계사 : 나로서도 이번 야놀자와 호텔나우 인수합병 건은 좋은 경험이었다. 스타트업 관련 일을 맡으면서 느끼는 것은, 사업 초기 단계서부터 앞으로의 투자와 운영 방향성을 세워놓는 게 중요하다는 점이다. 만약 첫 엔젤 투자를 잘못 받게 되면, 그 다음 투자를 받기가 어려워진다. 내 사업은 안 크고 머물러 있는데, 투자를 너무 크게 받아 버리면 추가 투자를 못 받고 회사가 망해버리는 일이 부지기수다. 엔젤 투자 다음 단계서부터는 미래의 투자 방향성까지 고려해서 조언해주는 법률 전문가가 필요하다고 본다. 나도 스타트업 성장에 있어서 그런 도움을 주고 싶다.

두 서비스는 합병 이후에도 독립적으로 운영되나.

야놀자 : 그렇다. 호텔나우 기존 서비스도 유지된다. 조직 자체도 야놀자 내의 일종의 TFT팀처럼 독립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호텔나우는 호텔 분야를, 야놀자는 모텔·펜션·게스트하우스 분야를 맡을 예정이다. 다만 아까 말했듯 서로 간 고객들이 넘어갈 수 있도록 DB, 회원 통합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진다.

DB와 회원 통합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나.

야놀자 : 평소에는 모텔·펜션·게스트하우스 등 중소 숙박을 원하는 고객들도 1년에 2~3번은 고급 호텔에 머물고 싶어한다. 고객층이 많이 겹친다는 의미다. 우리가 인수합병 발표를 하자마자 바로 시작하는 것이 ‘BC카드 스탬프 이벤트’다. 호텔나우와 야놀자 제휴점에서 결제를 하게 되면, 일괄적으로 BC 카드 상에서 동일한 스탬프를 받을 수 있다. 나중에는 이 스탬프를 모아 포인트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이런 식으로 온오프라인과 두 서비스를 서서히 통합해나갈 예정이다.

왼쪽부터 김가영 호텔나우 대표, 야놀자 김종윤 부대표, 성종훈 회계사

왼쪽부터 김가영 호텔나우 대표, 야놀자 김종윤 부대표, 성종훈 회계사

합병 이후 두 기업이 낼 수 있는 시너지가 있다면 뭔가.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린다.

야놀자 : 첫번째로 중국인 인바운드 여행객을 더 많이 유치할 수 있게 될거다. 과거에는 대부분의 중국 여행객들이 단체 여행 패키지 상품으로 방문을 했다면, 최근에는 70%가 자유 여행을 원한다. 이들은 스스로 숙소를 선택하는데, 취날(Qunar), 씨트립(Ctrip) 등의 채널을 통해 통해 제한된 정보만을 제공 받는다. 야놀자와 호텔나우가 아무리 좋은 숙소를 보유하고 있어도, 보여줄 방법이 지금까지는 없었다. 합병 후 중국인 관광객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나면, 고객이 하나의 플랫폼 안에서 다양한 숙박 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될거다.

-생략-

원본글: http://platum.kr/archives/63427

뉴스 더보기